교육목표

정보문화학이란?

서울대학교 연합전공 정보문화학은 IT 생태계에 대한 융합지식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2002년 설립된 다학제적 프로그램으로 인문 · 사회과학, 예술, 공학 등 다양한 시각에서 이론과 실습 교육을 실시하여, IT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준비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 다학제적 융합교육

IT 생태계 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갖춘 미래지향적 융합 인재 육성을 목표로 HCI(Human-Computer Interaction)를 중심으로 컴퓨터 공학, 디자인학, 커뮤니케이션학, 경영학 등 다양한 학제를 결합한 융합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 Learning-by-doing

정보문화학에서는 이론에 치우친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론과 실습이 균형 있게 조화된 교과과정을 운영 중 입니다. 학생들이 배운 바를 직접 손으로 제작해보고 자신의 지식으로 익힐 있는 실질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 미래지향적 산학협력교육

정보문화학은 학생들이 시장과 공공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산학공동프로젝트수업, 창업 멘토링, 워크숍, 해커톤 등을 IT 기업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 IT기업과 정보문화학이 공동으로 커리큘럼을 설계, 운영하고 교과 외 활동을 함께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1. 글로벌인재양성

정보문화학에서는 학생들이 글로벌 감각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있도록 해외대학 기업과 연계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해외대학단기연수, 해외IT 기업 인턴지원을 위한 맞춤형 멘토링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시야를 넓히고 글로벌 ICT 분야의 리더십을 함양할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