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문화학이란?
서울대학교 연합전공 정보문화학은 IT 생태계에 대한 융합지식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2002년 설립된 다학제적 프로그램으로 인문 · 사회과학, 예술, 공학 등 다양한 시각에서 이론과 실습 교육을 실시하여, IT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준비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다학제적 융합교육
IT 생태계 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갖춘 미래지향적 융합 인재 육성을 목표로 HCI(Human-Computer Interaction)를 중심으로 컴퓨터 공학, 디자인학, 커뮤니케이션학, 경영학 등 다양한 학제를 결합한 융합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Learning-by-doing
정보문화학에서는 이론에 치우친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론과 실습이 균형 있게 조화된 교과과정을 운영 중 입니다. 학생들이 배운 바를 직접 손으로 제작해보고 자신의 지식으로 익힐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미래지향적 산학협력교육
정보문화학은 학생들이 시장과 공공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산학공동프로젝트수업, 창업 멘토링, 워크숍, 해커톤 등을 IT 기업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 IT기업과 정보문화학이 공동으로 커리큘럼을 설계, 운영하고 교과 외 활동을 함께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글로벌인재양성
정보문화학에서는 학생들이 글로벌 감각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외대학 및 기업과 연계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해외대학단기연수, 해외IT 기업 인턴지원을 위한 맞춤형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시야를 넓히고 글로벌 ICT 분야의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