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큘럼 소개

서울대학교 연합전공 정보문화학은 SW Core 과목, 세부전공 트랙 별 수업, 산학 연계 프로젝트로 이어지는 커리큘럼을 운영합니다.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기초교육을 토대로 HCI & Design, Technology, Behavioral Science, Digital Content 네 개의 세부 전공 트랙별로 자신의 관심사를 심화하고, 산학협력 기반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실질적인 융합지식을 습득합니다.

 

SW Core

정보문화학 교과과정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능력, 공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필수과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과목 예시: 정보문화기술입문, 정보구조 등

 

HCI & Design 트랙

사용자 경험 및 디자인을 설계하는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인간과 기술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IT 생태계를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 및 방법론을 배웁니다.

교과목 예시: HCI 이론 및 실습, 사용자중심디자인 등

 

Technology 트랙

프로그래밍에 대한 심화된 이해 및 구사능력을 습득하고, 공학적 사고를 보다 발전시키기 위한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과목 예시: 인터페이스 프로그래밍, 웹 프로그래밍 개론 등

 

Behavioral Science 트랙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사용자의 행동방식, 문화, 미디어 이용 양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과학적 지식을 습득합니다.

교과목 예시: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디지털 에쓰노그래피 등

 

Digital Content 트랙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콘텐츠는 작품, 프로그램의 수준을 넘어 미디어 인터페이스, 미디어 경험으로 개념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콘텐츠 트랙은 디지털 콘텐츠와 HCI를 접목, 사용자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설계할 수 있는 창의력과 기술력을 교육합니다.

교과목 예시: 게임의 이해, 가상현실 입문, 디지털영상실습 등

 

Project 과목

학생들의 창의력을 극대화하고 기획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산학 협동 프로젝트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업 현장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실질적인 지식을 습득합니다.

교과목 예시: 산학연구실습, 창의연구실습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