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연합전공 정보문화학

서울대학교 연합전공 정보문화학은 IT 생태계에 대한 융합지식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2002년 설립된 다학제적 프로그램으로 인문 · 사회과학, 예술, 공학 등 다양한 시각에서 이론과 실습 교육을 실시하여, IT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준비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교육 목적에 따라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다학제적 융합교육 Convergence, Interdiciplinarity, Creativity

IT 생태계 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갖춘 미래지향적 융합 인재 육성을 목표로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를 중심으로 컴퓨터 공학, 디자인학, 커뮤니케이션학, 경영학 등 다양한 학제를 결합한 융합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기초 교육을 토대로 HCI, Media & Culture, Digital Content Production 등 세부전공 트랙별로 자신의 관심사를 심화하고, 창의 및 산학실습수업을 통해 실질적인 융합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Learning-by-doing

정보문화학에서는 이론에 치우친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론과 실습이 균형 있게 조화된 교과 과정을 운영 중입니다. 학생들이 직접 IT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능동적인 지식 습득과 향후의 진로를 설계 할 수 있는 현실과 맞닿은 교육 과정을 제공합니다.

미래지향적 산학협력교육

연합전공 정보문화학은 학생들이 IT 및 콘텐츠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산학 프로젝트 수업, 창업 멘토링, 워크숍, 해커톤 등을 IT 기업과 함께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CJ 오쇼핑, 삼성 SDS, 롯데정보통신, 네오터치 포인트, 네이버, 스포츠투아이, LG U+, 봉봉, 네오플라이등의 IT 기업들과 정보문화학이 공동으로 커리큘럼을 설계, 운영하고 교과 외 활동들을 함께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양성

정보문화학에서는 학생들이 글로벌 감각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외대학 및 기업과 연계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해외대학단기연수, 해외IT 기업 인턴지원을 위한 맞춤형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시야를 넓히고 글로벌 ICT 분야의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