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큘럼

서울대학교 연합전공 정보문화학은 SW Core 과목, 세부전공 트랙 별 수업, 산학 연계 프로젝트로 이어지는 커리큘럼을 운영합니다.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기초교육을 토대로 HCI, Media & Contents, Technology 세 개의 세부 전공 트랙별로 자신의 관심사를 심화하고, 산학협력 기반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실질적인 융합지식을 습득합니다.

정보문화학과 커리큘럼 도식

Software Core

정보문화학 교과과정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능력, 공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필수과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과목 예시: 정보문화기술입문 등

 

HCI 트랙

사용자 경험 및 디자인을 설계하는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인간과 기술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IT 생태계를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 및 방법론을 배웁니다. 또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사용자의 행동방식, 문화 등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과학적 지식을 습득합니다.

교과목 예시: HCI 이론 및 실습, 사용자중심디자인, 디지털 에쓰노그래피 등

 

Media & Contents 트랙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콘텐츠는 작품, 프로그램의 수준을 넘어 미디어 인터페이스, 미디어 경험으로 개념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콘텐츠 트랙은 디지털 콘텐츠와 HCI를 접목, 사용자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설계할 수 있는 창의력과 기술력을 교육합니다.

교과목 예시: 게임의 이해, 가상현실 입문, 디지털영상실습 등

 

Technology 트랙

프로그래밍에 대한 심화된 이해 및 구사능력을 습득하고, 공학적 사고를 보다 발전시키기 위한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과목 예시: 웹 프로그래밍 개론, 정보구조 등

 

Project 과목

학생들의 창의력을 극대화하고 기획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산학 협동 프로젝트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업 현장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실질적인 지식을 습득합니다.

교과목 예시: 산학연구실습, 창의연구실습 등